Simulation is ...

Virtual = Real

Flight Sim 자세히보기

ㆍ Flight Simulation (항공IT 융합)

EIS,ECAM, 에어버스, Airbus, IDS, EICAS, EFIS, EADI, EHSI, 보잉, Boeing, 전자식 계기 비행 정보 시스템

FlightSim 2024. 2. 16. 11:40
320x100

1. 전자식 계기류 (Electronic Instruments)

가. 개요

미국 보잉사 및 유럽 에어버스사 제작 비행기들의 전자식 계통의 기능은 동일하거나 비슷한데 용어 및 명칭이 다른 경우가 많다. 이를 이해하도록 비교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전자식 계기 계통 이름

​최신 항공기의 첨단 조종실(glass cockpit)의 기본적인 전자계기계통이든 종합계기계통이든 계기계통은 기본적으로 6개의 화면장치(display unit)로 구성이되어 있고 2명의 조종사가 사용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① 에어버스사 항공기 : 전자계기계통 (EIS, Electronic Instrument System)

② 보잉사 항공기 : 종합계기계통 (IDS, Integrated Display System)

2) 계통 구성

​① 에어버스 EIS = EFIS + ECAM

② 보잉 IDS = EFIS + EICAS

에어버스 항공기에서는 전자계기계통(EIS)라고 하고 전자식비행계기계통(EFIS) 및 전자식 중앙항공기감시계통(ECAM)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잉사 항공기에서는 여러 아날로그 계기들을 6개의 화면으로 종합했다고 해서 종합계기계통(IDS)라고 하고, 그 후 다른 기종에서는 CDS(B737, common display system), PDS(B777, primary display system)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구성은 전자식비행계기계통(EFIS)과 엔진계기 및 승무원경고장치(EICAS)로 구성되어 있으며 에어버스사 ECAM과 보잉사의 EICAS는 계기와 기능이 같거나 거의 동일하다.

3) 세부 계통 구성

​① EFIS : PFD + ND

② ECAM : EWD + SD

③ EICAS : Main EICAS + Aux EICAS(or Upper EICAS, Lower EICAS)

에어버스 A330 항공기 전자계기계통(Airbus A330 airplane EIS - Electronic Instrument System)

보잉 b747 항공기 종합계기계통(Boeing B744 airplane IDS - Integrated Display System)

 

4) 용어정리

​① EFIS - Electronic Flight Instrument System(전자비행계기계통)

② ECAM - Electronic Centralized Airplane Monitoring(전자중앙항공기감시계통)

③ EICAS - Engine Indicating and Crew Alerting System(엔진계기 및 조종사 경고계통)

④ PFD - Primary Flight Display(주 비행계기)

⑤ ND - Navigation Display(항법계기)

⑥ SD - System Display(기타계통계기 - 여러 계통 지시)

⑦ EWD - Engine & Warning Display(엔진 및 경고 계기)

⑧ IDS - Integrated Display System(종합계기계통)

⑨ EIS - Electronic Instrument System(전자계기계통)

전자비행계기계통(EFIS)의 주비행계기(PFD)는 기능이나 지시가 양쪽 모두 거의 같다. 대기속도계, 고도계, 승강계, 비행자세계, 비행방향계, 자동조종모드상태들을 실시간으로 지시한다. 그리고 항법계기(ND)는 위성항법, 관성항법, 무선항법 등 관련 항법자료를 4개 모드에 따라 지시하고 있다. 에어버스사의 전자중앙항공기감시계통(ECAM)은 보잉의 엔진 & 경고 계기(EICAS)와 동일하며 에어버스사의 엔진 및 경고 계기(EWD)는 보잉사의 Main EICAS와 마찬가지로 주요 엔진 파라미터 그리고 조종사에게 계통 결함 상태를 중요 등급에 따라 지시하고 조종사가 취해야할 안전 조치 사항 등을 지시한다. 그리고 SD와 Aux EICAS는 아래 [그림 3-132]와 같이 2차 엔진 파라미터부터 여러 계통 즉 객실 냉난방, 전기, 연료, 작동유 및 공압, 비행조종계통 등 여러 계통 작동 상태를 실시간으로 시놉틱(synoptic: 개요그림) 형태로 보여주는 기능은 같다.

보잉 B747 보조 에이카스의 시놉틱(Beoing B744 Aux EICAS Synoptic Displays)

전자식 계기계통은 반도체 및 컴퓨터 기술 발달로 계속 변모를 거듭하고 있다. 다음은 초기의 전기식계기계통에서 현대의 전자식 계기계통의 발달 과정에 대한 설명이다.

나. 전자식 자세지시계 (EADI. Electronic Attitude Director Indicator)

​전자식 자세지시계(EADI, Electronic Attitude Director Indicator)는 이전에 설명하였던 자세계, 자세지시계 또는 전기식자세계의 진보된 형태이다. 항공기의 비행자세를 지시하는 것 외에도 컴퓨터가 비행지시하는 명령 바가 나타나고 추가하여 다수의 다른 상황의 비행매개변수(flight parameter)를 지시하고 계기착륙계통(ILS)의 계기가 통합되어 착륙 시 자세지시계기 명령 바(command bar)가 추가로 지시한다. 또한 자동조종계통과 항법계통과 같은 작동 중인 비행 상태를 지시한다.

전자식 비행자세지시계의 기본 개념은 비행관련 모든 정보를 조종사가 가까이에서 쉽게 그리고 한꺼번에 볼 수 있도록 지시한다는 것이다. 대부분 전자식 계기는 상기 [그림 3-132]와 같이 비행단계(flight phase)별로 기본적인 정보를 지시하면서도 필요하면 조종사가 원하는 계통 시놉틱을 우선순위를 가지고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항법계기도 필요에 따라 여러 가지 모드별로 항법 관련 정보를 볼 수 있도록 지시한다. 전자식 계기는 제작사 및 장착하는 항공기에 따라 서로 다르지만 대부분 지시 정보와 보는 방법은 비슷하다.

전자식자세지시계기의 여러 파라미터 (Some of the many parameters and features of an EADI)

비행자세를 지시하는 것 외에도 비행 명령바(director command bar)가 있고 계기착륙계통(ILS)의 계기들, 즉 로칼라이저(localizer) 및 글라이드 슬롭(glide slope) 바늘과 눈금들을 볼 수 있고 슬립계기(slip indicator) 등 여러 기능들이 추가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자식 비행자세지시계는 단일 계기곽(housing) 안에 여러 기능을 집합시키거나 또는 전자비행계기계통(EFIS)의 주 비행장치(PFD)에서 지시한다.

초기의 전자비행계기계통의 주비행계기등은 음극선관(CRT) 화면표시기를 사용하였다. 현재는 CRT 대신 액정표시장치(LCD. liquid crystal display)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들을 구동하고 화면을 구현하기 위해 에어버스사는 신호발생기(SGU. signal generator unit - 일반 컴퓨터의 그래픽카드와 같은 기능)가 보잉항공기는 전자인터페이스 유니트(EIU. electronic interface unit)가 화면장치에 EADI를 구현하고 있다. 이 전자식비행지시계(EADI)는 전자식비행방향계(EHSI, electronic 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와 가까이에 위치를 잡으면서 비행에 가장 중요한 항공기 비행자세와 비행방향을 지시한다.

다. 전자식비행방향지시계 (EHSI, Electronic 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

​전자식수평상황계기(EHSI, electronic 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라는 이름으로는 잘 사용이 안되고 이해하기가 어려워 실제 기능인 전자식비행방향계로 통용한다. 즉, 한 화면에 항공기 기수방향, 비행경로방향 및 각종 항법자료를 기준으로 지시하는 계기이다. 자이로 방향계(gyroscopic direction indicator) 또는 방향자이로인 정침의(DG)에서 태동한 비행방향계(HSI, 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의 발전된 형태이다. 비행방향계(HSI)는 항공기의 기수 방향(heading)을 지시하는 기능 외에도 2개의 서로 다른 항법보조장치(navigational aids) 방위를 지시하는 바늘이 통합되어 있다. 이에 비행 전자식비행 방향계(EHSI)는 비행방향계(HSI)보다 더 많은 유용한 항법관련 정보를 지시한다.

비행관리컴퓨터(FMC. Flight Management Computer)와 화면표시제어기(CDU. Control Display Unit)와 함께 전자식비행방향계(EHSI)는 4가지의 기본 항법지시모드인 i) 비행계획모드(PLAN-mode), ii) 지도모드(MAP-mode), iii) 비오알모드(VOR - mode) 그리고 iv) 계기착륙모드(ILS-mode - Approach mode)별로 자세한 정보를 나타내고 있다.

보잉항공기 종합계기계통 - 항법계기모드(Boeing airplane IDS - Navigation Display(ND) modes)

i) 비행계획 모드(PLAN-mode)

비행계획모드(PLAN-mode)는 비행전에 입력한 비행계획서대로 정해진 비행지도를 보여준다. 이것은 보통 각각의 비행구획(flight segment)과 도착지(destination) 공항(airport)정보뿐만 아니라 설정된 모든 항법보조장비(navigational aids)를 포함해서 지시한다. 전체 비행 계획 지도를 볼 수 있으며 현재의 항공기 비행 위치를 한눈에 볼 수 있다.

ii) 지도 모드(MAP-mode)

지도 모드(MAP-mode)는 상세한 이동지도배경(moving map background)에 맞추어 현재 항공기 비행 상태를 보여준다.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인 항법보조장비(navigational aids)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다른 공항과 중간지점도 보여준다. 기상레이더(weather radar) 작동정보를 함께 보이도록 선택할 수도 있다. 일부 비행방향계(HSI)에 공중충돌방지계통(TCAS, traffic alert and collision avoidance system)이 통합되었을 때 항공기 부근 교통량(air traffic) 상태를 묘사 한다. 사용 중인 모드(Mode)와 선택한 모드의 특징을 지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다음 중간지점(waypoint)까지 거리와 도착시간, 공항표지(airport designator), 풍향과 풍속 등과 같은 적절한 정보를 제공한다. 계통 제작사와 항공기 형식에 따라 약간씩 지시 차이가 나기도 하나 거의 동일하거나 비슷한 정보를 제공한다.

전자식 비행방향계의 항법 정보 (An EHSI navigational information for the entire flight)

iii) VOR 모드(VOR mode)

VOR 모드(VOR mode)는 한 비행구획을 지나는 동안 선택한 초단파전방향무선표지(VOR, very high frequency omni-directional range) 또는 활성중인 다른 항법시설(navigational station)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전체 나침도(compass rose - 방향계 계기 눈금판이 360도 지시하게끔 원형으로 전개), 측면편위(lateral deviation) 바늘, 출발지/도착지정보(To/From information), 비행기수방향(heading), 그리고 거리정보를 기본적으로 지시한다.

iv) 계기착륙 모드(ILS - mode)

[그림 3-136] 전자식비행방향계는 계기착륙모드(ILS - mode)의 착륙진입보조설비(approach aids)와 관계하여 항공기가 선택한 활주로에 진입할 때 글라이드 슬롭의 최적의 활공각(보통 3도) 및 로컬라이저의 활주로 중앙으로의 유도 상태를 동시에 지시한다. 이 정보를 보고 조종사는 정확하고 안전한 착륙에 집중할 수가 있다.

전자식비행방향계

2. 전자식비행정보계통 EFIS (Electronic Flight Information Systems)

가. 개요

항공기 운항의 안전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컴퓨터들과 컴퓨터 계통 통합이 계속 이루어오고 있다. 비행계기, 엔진 및 기체 계통을 감시하는 부분은 컴퓨터 사용의 장점에 잘 맞는 기술이다. 컴퓨터 통합으로 다양한 개별 계기의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계기관찰 대신 조종사는 중요도 및 긴급도가 높은 지시에 우선적으로 주의력을 집중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최첨단 조종석인 “글래스 칵픽(glass cockpit)”은 액정화면에 여러 계기들을 유리같이 투묭하게 지시하는 조종석을 의미하는 용어이다. 또한, 개개의 기계식계기를 대신 컴퓨터-연출 영상(computer-produced image)의 기법 사용을 의미하기도 한다. 더욱이 인간의 능력을 넘어서 운용되고 있는 항공기의 부분품 및 처리과정을 컴퓨터들과 컴퓨터장치가 대신 감시하여 조종사의 업무부담의 긴장을 풀어 안전운항을 하게 한다.

그 외에도 추가적인 장점으로는 반도체 부분품 사용으로 신뢰도가 훨씬 향상되고 또한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processors), 데이터 버스(data bus), 그리고 액정화면(LCD)의 채택으로 공간이 생기고 무게를 절감시키고 있다. 다음의 소개하는 계통들이 여기에 해당하는 것으로 향후 미래에서도 단계적으로 발전하면서 계속 사용되는 것은 분명하다.

나. 에어버스, 보잉 : 전자식비행계기계통(EFIS. Electronic Flight Instrument System)

비행계기에 먼저 컴퓨터기술이 채택되면서 다기능 표시가 가능한 평면 화면(MFD, multi-functional display)이 활용되었다. 한 화면에 한 가지 계통만을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선택에 따라서는 여러 계통의 화면을 지시한다는 것이다. 아래 [그림 3-137]을 보면전자비행계기계통(EFIS)은 계기판 배열 기준이 되는 티(Basic T)자 배열에서 중앙에 있는 2개의 화면장치(DU)를 작동시키기 위해 각자의 전용 신호발생기(SGU. signal generator unit - 컴퓨터의 그래픽카드와 같은 역할담당)가 작동한다.

기계전기식인 비행자세지시계(ADI)와 정침의인 비행방향계(HSI) 대신 전자식자세지시계와 비행방향계를 지시하기 위해 초기에는 음극선관(CRT)이 사용되었다. 일부 항공기에서는 아직도 기계식 및 전자식으로 제한된 통합방식으로 작동되기도 한다. 항법정보 통합과 많은 계기들 대신 한 화면으로 볼 수 있는 전자식자세지시계(EADI)와 전자식 비행방향계(EHSI) 통합 기술은 안전운항을 위해서 아주 필수적이다. 곧 이어 디지털 기술이 도입되면서 음극선관 대신 열도 나지 않고 수명도 좋고 선명도도 훨씬 좋은 LCD 가 사용되고 있다. 계통의 구성은 6 개의 화면을 구동하기 위해 2 개 화면 당 하나의 신호발생기 또는 EIU 등이 구성되어 작동하다가 어느 것 1 개가 결함이 발생하면 나머지 2 개가 이번에는 2개 대신 3 개씩의 화면을 구현하도록 구성하고 있다.

전자비행계기계통 단순도(A simplified of an EFIS system)

주비행계기(PFD)로서 비행자세지시계(ADI)와 비행방향계(HSI)정보의 전자식 묘사(electronic depiction)가 전자비행계기계통(EFIS)의 핵심이다. 이와 같이 기존 아날로그 계기를 훨씬 뛰어 넘게 커진 크기와 표시능력은 더 많은 비행계기자료의 통합을 가능하게 하였다. 항공기 대기속도계가 수직막대형으로 비행 자세계 좌측에서 지시하는 것은 아날로그 기본 티(T) 배열에 자세계 및 속도계 배치와 같다. 마찬가지로 비행 자세계 오른쪽에는 항공기 고도계와 승강계가 배치되어 지시하고 있다. 대부분 전자비행계기계통인 전자자세지시계(EADI) 화면표시가 보통 선회조정계(turn coordinator)의 부분인 경사계(inclinometer)를 포함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전체 비행계기들이 전자비행계기계통(EFIS) 화면표시기 (PFD)에서 지시하고 있다.

주비행장치(PFD)의 대기속도계지시 (An EFIS displays an airspeed scale)

상기 전자식비행계기계통의 주비행화면(PFD)의 내용을 잠깐 확인해보면 상부에 작동 중인 자동조종모드(Lnav. Vnav)가 표시되고 좌측부터 보면 대기 속도계가 279노트(knot) 및 마하계가 0.708을 지시하고 있으며 비행자세계 및 비행지시계가 수평 상태를 지시하고 있다. 바로 우측에 고도계가 현재 2만 8,000피트를 지시하고 고도 기압치는 29.92inHg로 조종사가 표준대기압을 선택했고 그 오른쪽에 승강계가 현재 수

평상태를 지시하고 있다. 하단에 비행 기수 방위가 40도 임을 지시하고 추가로 비행자료관리계통 No.1이 작동중이고 지상보조항법시설까지 44.6NM 거리를 표기하는 등 한 화면(PFD)에 주요 비행계기들을 종합적으로 지시하고 있다.

다. 에어버스 : 전자중앙항공기감시계통(ECAM, Electronic Centralized Aircraft Monitor)

앞서 설명하였지만 전자중앙항공기감시계통은 에어버스사(Air Bus) 항공기에서 보잉사 EICAS와 동일하게 사용하는 용어이다. 비행중인 항공기에서 조종사의 주 업무는 비행계기, 항공기 밖 상태 및 항공기의 관련 계통 작동 상태를 지속적으로 감시하는 것이다. 또한 엔진계통과 다른 항공기 계통의 적절한 작동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고 보조하기 위한 것이 설계 및 제작 장착되었는데 이를 전자중앙항공기감시계통(ECAM)이라 한다. 이 계통의 기본적인 개념은 조종사의 감시임무를 대신 자동적으로 실행하는 것이다.

결함이 발생하거나 어떤 문제가 탐지되면, 조종사가 청각적으로 들을 수 있도록 소리를 만들고, 조종사 눈에 보이도록 시각적으로 경고등을 켜서 보여주며, 엔진 및 경고 화면(EWD)에 결함내용을 텍스트 메시지로 표시를 해주고, 결함이나 문제 대비 조종사가 취해야 할 조치사항들을 알려주며, 그 조치 후 어떤 현상이 발생할 것인지도 알려준다. 아래 [그림 3-139]에서 보면 작동유 B 계통 레저버가 과열 결함이 발생(HYD B RSVR OVHT)하였음을 알려주고 조치사항으로는 “No.2 엔진 B 펌프(pump)를 OFF하라“는 것이다. 이 계통이 자동적으로 시스템감시를 수행하므로 조종사는 문제점이 발생할 때까지는 항공기를 조종하는 데 좀 자유로운 것이다.

엔진 계기 및 경고 지시계(Engine warning Display(EWD) - A330)

초기에 에어버스항공기 A300-600에 장착된 이 계통은 항공기 몇몇 계통을 감시하여 지시하였다. 그러나 엔진매개변수(parameter)는 아날로그 계기방식으로 계기별로 지시하였다. 물론 현재는 엔진계기까지 통합하여 지시(EWD)하고 있다. 2개의 화면 중 왼쪽 또는 위쪽 화면(항공기마다 위치가 다름)은 계통상태 정보와 결함 경고(warning)를 지시하는데 이것은 점검표 형식(checklist format)으로 이루어졌다. 오른쪽 또는 아래쪽 화면은 주요계통 감시화면(primary monitor)으로 관련 계통의 시놉틱(synoptic - 계통 작동 상태를 그림으로 묘사)으로 표시한다.

전자중앙항공기감시계통(ECAM)은 전용 신호발생기(SGU)에 의해 동력 및 정보가 구현된다. 항공기 각 계통의 자료는 2개의 비행경고컴퓨터(FWC)로 보내진다. 그리고 아날로그자료는 먼저 계통자료아날로그변환기(SDAC, system data analog converter)로 보내어 디지털로 변환한 뒤 비행경고컴퓨터(FWC)로 보내진다. 이 경고컴퓨터가 수집 및 감시한 결과 자료를 신호발생기(SGU)에 보내 정보를 처리하여 최종적으로 그림, 메시지 등으로 화면장치(DU)에 구현한다. 그리고 SD(시스템지시)는 여러 계통을 지시하는데 그 지시방식은 여러 계통을 한번에 지시하는 것이 아니고 필요에 따라서 4 가지의 기본적인 지시 모드로 지시한다. 우선 4 가지 모드는 i) 비행단계(Flight Phase), ii) 충고(Advisory), iii) 결함(Failure), iv) 수동(Manual Mode)으로 나눌 수 있고 지시 내용은 모드에 따라 다음과 같다.

전자중앙항공기감시계통

① 비행단계 모드(FlightPhaseMode)

정상비행 중 비행 모드가 변경될 때마다 내정된 정보(defaulted display)를 지시하는 모드이다. 비행단계(Flight Phase)는 다음과 같다. 비행 전(preflight), 이륙(takeoff), 상승(climb), 순항(cruise), 하강(descent), 진입(approach), 그리고 착륙 후(post landing)로 구성되어 있다. 즉, 비행 단계별로 관련된 계통 작동상태를 표시한다. 예를 들어 이륙 단계일 때는 엔진계통이 중요하니 엔진 관련 2차 매개변수(N2 rpm, 오일 압력, 온도, 오일량, 엔진 진동 등) 및 관련 정보들을 표시하고 APU를 작동 중일 때는 APU 관련 정보를 지시한다.

② 충고(Advisory) 모드

어느 계통이 아직 결함은 아니더라도 정상상태에서 벗어나고 있을 때 지시하는 모드이다. 예를 들어 전기 계통의 발전기의 윤활유 온도는 정상일 때가 118℃인데 윤활문제로 너무 높으면(185℃) 발전기를 포기하고 엔진에서 분리를 해야 되는데 비행 중 정상온도(118℃)에서 조금씩 벗어나서 상승하고 있으면 전기 시놉틱 페이지가 자동으로 표시하여(pop-out) 보여주고 있다. 이를 충고 모드(advisory mode)라고 하고 조종사에게 “현재 발전기의 온도가 정상을 벗어나고 있다”라는 충고와 함께 계속 감시를 요하는 것이다.

③ 결함모드(Failure)

계통에 결함이 발생하면 결함 경고 메시지가 엔진경고계기(EICAS or EWD)에 텍스트로 경고 메시지를 표시하고 계통계기(SD) 또는 보조엔진계기 및 승무원 경고계기(AuX EICAS)에 결함관련 시놉틱 페이지(synoptic page)를 자동으로 표시(pop-out)되면서 결함부위를 표시한다. 결함이 발생하면 앞서 어떤 페이지가 선택되어 있더라도 우선권을 가지고 결함관련 화면이 자동으로 나타난다. 이는 또한 결함의 중요도나 긴급성 그리고 경고, 주의에 따라 색깔별로 부호화(color coding)해서 화면에 나타난다.

유압계통 시놉틱 페이지 (The synoptic display of hydraulic system)

④ 수동 모드(Manual)

비행 중 확인하고 싶은 계통이 있을 때 화면선택패널(DSP. Display Select Panel. 수동으로 해당 계통 버튼을 선택하면 언제든지 해당계통이 화면에 표시한다. 예를 들어 비행 중 유압계통(HYD)작동 상태를 보고 싶어서 화면선택판넬(DSP)에서 “HYD”라는 버튼을 누르게 되면 계통계기화면(SD)에 유압계통화면이 시놉틱형태로 아래와 같이 보여준다.

ECAM 화면선택패널(An ECAM display selector panel)

전자중앙항공기감시(ECAM)의 수동모드는 상기 [그림 3-140] 화면선택패널(DSP)에서 해당 계통 버튼을 누르면 다음 [그림 3-143]과 같은 계통의 개략도(synoptic)와 함께 실시간 작동화면이 계통계기(SD - 에어버스 항공기) 또는 Aux EICAS(보잉 항공기)에 지시한다. 전자중앙항공기감시계통(ECAM)의 비행경고컴퓨터(FWC) 및 신호발생기(SGU) 등 구성품들은 시험기능이 내장(BITE)되어 있어 처음 엔진을 시동할 때마다 이들은 자체시험하고 스스로 계통을 진단한다. 정비용 패널에서 계통의 저장된 결함 및 계통 작동시험을 실시할 수 있다.

ECAM 수동모드 - 12 개 계통을 9개 계기로 표시 (Nine of the 12 available system diagrams from the ECAM manual mode)

BITE 원어는 built-in test equipment로서 일종의 시험장비가 전자구성품에 내장되어 있는 것이다. 이것은 자체 컴퓨터 자신뿐만 아니라 연결된 항공기의 다른 계통까지도 감시하고 진단하고 시험할 수 있는 장치이다. 비행경고컴퓨터(FWC)로 들어가는 모든 항공기 계통의 입력들은 이 정비용 패널에서 시험될 뿐만 아니라 계통아날로그변환기(SDAC)의 입력과 출력도 모두 시험할 수 있다. 비행경고컴퓨터와 신호발생기의 결함은 상기 정비패널(maintenance panel)에 연결되어 시험이 가능하다. 전자중앙항공기감시(ECAM)와 관련 계통을 시험할 때 자세한 절차나 주의 사항은 제작사교범(manufacturer's guidelines)에 따른다.

ECAM 정비 패널(An ECAM maintenance panel)

라. 보잉 : 엔진계기 및 승무원경고계통(EICAS. Engine Indicating and Crew Alerting System)

​엔진계기 및 승무원경고계통(EICAS)은 전자중앙항공기감시계통(ECAM)과 같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한다. ECAM이 에어버스 항공기에서 사용하는 용어이고 EICAS는 보잉사 항공기에서 사용하는 용어이다. 목적은 조종사를 위해 여전히 항공기 계통을 감시하는 것이다. 모든 엔진계기 및 승무원경보계통(EICAS)은 엔진의 주요 파라미터, 즉 EPR, EGT, N1 RPM, Fuel Flow 등뿐만 아니라 객실압력 및 냉난방계통, 전기계통, 비행조종계통, 연료계통, 작동유계통의 상태를 시놉틱 그림으로 계통의 개략도로 표시하고 있다([그림 3-132] 참조). ECAM과 같이 어느 한계통의 결함이 발

생하면 자동으로 Aux EICAS 화면이 표시(pop-out)되고 언제든지 선택패널에서 수동으로 선택하여 여러 계통의 화면을 볼 수 있다.

엔진계기 및 승무원경보장치(EICAS)는 화면선택패널(DSP. display select panel), 2개의 화면장치(two DU), 2개의 컴퓨터로 구성되어 있다. 2개의 화면장치중 위에 있는 것(upper EICAS)은 주요 엔진 계기(PED)를 지시하고 아래 화면장치(Aux EICAS)는 2차 엔진 계기, 전기계통, 연료계통 등 여러 계통을 표시한다. 이 계통은 항공기 대부분 계통으로부터 디지털입력, 아날로그 및 디스크리트(discrete) 입력을 끊임없이 받아들여 계속 감시한다. 결함이 발생하거나 정상에서 벗어나면 중요도 및 긴급도 주요 등급에 따라 주의 등(caution light)과 경고 등(warning light)뿐만 아니라 조종석 실내 스피커를 통해서 청각톤(aural tone)까지도 함께 작동하고 조종석 계기판 전면에 경고(warning) 또는 주의(caution) 또는 충고(advisory)에 따라 적색등 또는 황색등을 켜서 조종사로 하여금 주의를 기울이도록 한다.

엔진계기 및 승무원 경고계통 회로도(Schematic of an engine indicating and crew alerting system(EICAS)

2개의 화면 중 상부에 장착된 엔진계기 및 승무원경 보계통(EICAS)은 주요엔진매개변수(parameter)인 엔진압축비(EPR), 저압축 회전계(N1), 엔진배기가스온도(EGT) 등을 지시한다. 그리고 주의, 충고, 경고급에 관련된 결함정보를 색깔별로 등급별로 상위에서 부터 표시한다. 2차 엔진매개변수와 비엔진계통 상태는 하부화면(bottom screen)에 지시한다. 하부화면은 또한 항공기가 지상에 있을 때 정비고장탐구를 위해 사용한다. 결함에 따라 색부호화가 사용될 뿐만 아니라 메시지 우선순위매기기(message prioritizing)까지도 사용된다. 화면선택패널(DSP)을 통해서 조종사나

정비사는 컴퓨터가 실시간으로 공급하는 정보를 선택하여 볼 수 있다. 또한 제2차 엔진계기정보(secondary engine information)를 볼 수 있고 다른 계통들의 작동상태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이 계통은 독특한 기능이 있는데 결함이 발생할 경우 결함이 발생할 때의 계통 상태를 기록한다. 이는 마치 순간 사진으로 찍듯이 항공기 결함 당시의 상태를 사진 찍듯이 자동으로 기록한다. 또는, 비행 중 발생한 문제점을 의심하는 조종사가 또는 요청을 받고 사건기록버튼(event record button)을 수동으로 눌러 기록할 수 있다. 이것은 순간 포착을 위해 사진을 찍듯이 계통의 작동상태를 기록해두어 나중에 정비의 일환으로 고장탐구, 결함분석 등을 하는 데 참고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자동 또는 수동 기록하는 특별한 기능이 있다. 대체적으로 유압자료(hydraulic data), 전기 자료(electrical data), 객실환경자료(environmental data), 엔진성능자료(performance data), 그리고 보조동력장치(APU) 자료(data) 등이 기록 대상이다.

엔진계기 및 승무원경보장치(EICAS)의 계통과 주요 구성품들은 내부에 내장시험장비(BITE)가 있어서 전원을 받자마자 자체 시험 및 상호 연결되어 있는 계통까지도 시험하고 정비 패널(maintenance panel)은 항공기정비사가 지상에서 시험 및 고장탐구를 할 때 사용하도록 준비된 정비용 패널이다.

EICAS 정비 제어 패널(EICAS maintenance control panel)

출처 : https://blog.naver.com/easyworldeasylife/222680602108

 

320x10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