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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Flight Simulation (항공IT 융합)

PFD, Primary Flight Display, ND, Navigation Display, 항공 계기

FlightSim 2024. 2. 15. 1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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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EFIS (Electronic Flight Instrument System)에 디스플레이 형태로 나오며 사진과 같이 T형 배치를 반영하는데 가운데에 있는 것이 자세계, 왼쪽에 있는 것이 속도계, 오른쪽이 고도계, 아래쪽이 방위계이다. PFD의 역할은 항공기의 자세, 속도, 고도, 방위를 모두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옆에 있는 ND와 화면 맞바꾸기를 할 수 있다. 보잉 747을 기준으로 B747-400부터 이것이 달리기 시작했다. 하나의 디스플레이에 비행에 필요한 많은 정보를 표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PFD가 고장날 경우 사방에 분산된 보조 계기를 일일이 확인하며 비행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항공전자계기

- 전자 지시계기 : 플라이트 디렉터( Flight Director ), 비행 자세 지시계기( ADI : Attitude Direction Indicator ), 수평 상태 지시계기( HSI : 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 ), 무선 자기 지시계기( RMI : Radio Magnetic Indicator )

- 종합 전자계기 : PFD( Primary Flight Display ), ND( Navigation Display ), EICAS( Engine Indication and Crew Alerting System )

 

2. 항공계기 종류

​항공계기는 크게 비행계기, 엔진계기, 항법계기, 기타계기로 분류.

1) 비행계기는 비행에 필요한 각종 정보들(속도, 고도, 승강률, 자세 등)을 조종사에게 제공해주며 종류로는 다음과 같다.

계기(Instruments)
기능(Functions)
속도계(Air Speed Indicator)
항공기 속도 지시,
단위:knot
고도계(Altimeter)
항공기 고도 지시,
단위:ft
승강계(VSI:Vertical Speed Indicator)
항공기 승강률 지시,
단위:ft/min
마하계(Machmeter)
항공기 속도를 마하값으로 지시,
단위:M
선회 경사계(Turn & Bank Indicator)
항공기 선회 자세 및 경사각 지시
자세계(Attitude Indicator)
= 수직 자이로(Vertical Gyro)
= 인공수평의(Artificial Horizon Indicator)
= 수평자이로지시계(Horizontal Gyro Indicator)
항공기 자세(Roll과 Pitch) 지시
방향자이로지시계(Direction Gyro Indicator)
= 정침의
항공기 방향(Heading) 지시
실속 감지기(Stall Detector)
실속 관련 정보와 경보 지시

또한 비행계기는 보통 T자 형태로 배열하는데, 비행에 있어 제일 중요한 계기인 자세계, 속도계, 고도계, 방향지시계를 T자 형태로 배열시켜 비행상태를 파악하기 쉽도록 도와준다.

T자 형태로 배열된 항공기 아날로그 계기판,

*T자에 해당되는 속도계, 자세계, 고도계, 방향지시계

 

Cessna 172 항공기 비행계기 위치

 

최신 항공기 집합계기의 PFD(Primary Flight Display)도 마찬가지로 T자 형태로 배열

T자 형태로 배열된 최신 항공기 집합계기의 PFD 계기

 

B737 항공기 PFD 계기 위치

기장과 부기장석에 하나씩 있는 PFD 계기

 

항공전자계기에서는 PFD, ND, EICAS/ECAM이 있는데, ​전자계기에서는 PFD와 ND, EICAS/ECAM을 통틀어서 말하는 IDU(Integrated Display Unit)인 집합계기 용어. ​

이 IDU 내에서는 EFIS(Electonic Flight Instrument System)와 EICAS/ECAM이 포함되어 있는 상위 카테고리인 개념.​

EFIS에서는 PFD(Primary Flight Display)ND(Navigation Display)가 있다.​

EICAS (Engine Indications and Crew Alerting System)는 Boeing사에서, ECAM (Electronic Centralized Aircraft Monitor)은 Airbus사에서 부르는 용어로 제작사마다도 차이가 있다

(1) PFD(Primary Flight Display)

이 계기는 항공기 주요 비행지시 정보를 조종사에게 제공해주는 전자계기. 기본모드에 나타나는 정보로는 속도 데이터, 자세 데이터, 고도 데이터, 승강률(ft/min), 항공기 선회에 따른 경사각(뱅크각) 지시 포인터, 기수방위 데이터, ILS 정보, AFDS(Auto Flight/Director) 작동 모드.

기존의 아날로그 계기는 하나하나 따로 있어서 정보 제공에 있어서 불편함도 있었지만 요즘은 모든 계기들을 진보시켜 하나로 집약시킨 전자화 된 전자계기로 쓰이고 있다.​

지시계기에 나타나는 정보들을 간략하게 알아보자면, 속도 같은 경우 Knot 단위로 비행 속도(CAS)를 알 수 있다.

고도는 ft 단위로 현재 고도가 몇인지 그 옆에 승강률은 분당 몇 ft씩 상승하는지도 수직 속도계(VSI)를 통해 정보를 제공해주며, ​마젠타(보라)색깔의 25038000은 조종사가 MCP(Mode Control Panel)에서 자동비행조종장치(Auto Pilot System)로 비행할 설정값을 미리 입력하면 PFD에 나타난다.

가운데 하늘색과 갈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비행자세지시부이며 각각 하늘과 땅을 표시하며 항공기 자세(Attitude)를 나타내준다. 이것을 기존의 ADI에서 EADI로 진보되면서 아날로그로 분할되어 있던 지시계들을 전자화하여 하나로 집약시킨 것.

*ADI : Attitude Direction Indicator

*EADI : Electronic Attitude Direction Indicator

그 자세계 내에 마젠타(보라)색 십자가는 FD(Flight Director)라 하여 항행 지시기라고도 부른다. 이 FD는 MCP에서 설정한 자세, 속도, 고도, 방위 값에서 설정값에 잘 유지할 수 있도록 조종량을 시각적으로 지시해주는 것.

이 지시부는 또한 Auto Pilot System 작동여부를 보여주는 커맨드바(CMD : Command Bar), Flight Path와 Drift 각에 비례하여 상하(ILS Glide Slope), 좌우(ILS Localizer)로 움직이고 항공기 중심 위치의 이동 방향을 감각적으로 잡을 수 있도록 한 FPV(Flight Path Vector), Marker Beacon을 표시하여 ILS 표시도 나타내준다.

마지막으로 반원모양으로 표시되어 있는 방위계는 항공기 방위각(Heading)을 제공해준다.​

PFD(Primary Flight Display)에 지시되는 정보들

PFD 계기에 시현되고 있는 LOC, G/S, M/B 정보들

 

(2) ND(Navigation Display)​

이 계기는 항공기 현재 위치, 기수 방위, 비행 방향, 진로, 비행 예정 코스, 도중 통과 지점까지의 거리 및 방위, 소요 시간의 계산과 지시, 설정 코스에서 얼마나 벗어났는지, 기상레이더의 역할 등을 해주며 각종 항법장치 VOR, DME, GPS, IRS 등을 모두 나타내준다.

ETA:Estimated Time of Arrival - 도착 예정 시간

Waypoint: 중간에 내가 어디로 가는지 알려주는 일종의 이정표 같은 역할

출발 공항과 도착 공항 정보를 입력하고 항로번호, 항로 교차점 등을 FMC(Flight Management Computer)라는 컴퓨터를 통해 입력.​

또한 이 계기판은 PLAN Mode, MAP Mode, VOR Mode, ILS Mode 또는 APP Mode 등이 있으며 EFIS Control Panel을 통해 조종사가 원하는 Mode로 지시하도록 설정 가능.​

B737NG EFIS Control Panel

B737 EFIS Control Panel

B737 EFIS Control Panel과 MCP 위치

B777 ND PLAN Mode

PLAN-Mode는 FMC에 입력한 비행계획대로 설정된 비행지도를 보여주며 보통 각각의 비행구획(Flight Segment)과 도착지점(Destination) 공항(Airport)정보뿐만 아니라 설정된 모든 항법보조장비(Navigational Aids)를 포함해서 지시해준다.

대체적으로 전체 비행 계획 지도를 볼 수 있고 전체 비행구간 중에 현재의 위치를 한눈에 볼 수 있다.​

B777 ND MAP Mode

MAP-Mode는 상세한 이동 지도배경(Moving Map Background)에 맞추어 현재 항공기 비행 상태를 보여준다.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인 항법보조장비(Navigational Aids)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다른 공항과 중간지점을 보여준다.

기상레이더(WXR:Weather Radar) 정보를 배경으로 보이도록 선택할 수도 있으며 일부 수평상황지시계(HSI:Horizon Situation Indicator)에 공중충돌방지장치(TCAS, Traffic Alert and Collision Avoidance System)가 통합되었을 때 항공기 근처 교통량(Air Traffic) 상태를 묘사해준다.

다음 중간지점(Waypoint)까지 거리와 도착시간, 공항표지(Airport Designator), 풍향과 풍속 등과 같은 다른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며 계통 제작사와 항공기 형식에 따라 약간씩 지시 차이가 나기도 하나 거의 동일하거나 비슷한 정보 제공.

B737 항공기 ND 계기에 시현되고 있는 구름 밀도 분포도 - 기상레이더를 통해 구름을 감지하여 계기에 지시해주는 모습

B737 항공기 전방 Nose Radome 내부에 있는 기상 레이더(WXR)

B777 ND VOR Centered Mode

VOR Mode는 한 비행구획을 지나는 동안 선택한 전방향무선표지(VOR, VHF Omnidirectional Range) 또는 활성화 중인 다른 항법시설(Navigational Station)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컴파스 로즈(Compass Rose - 방향계 계기 눈금판이 360도 지시하게끔 원형으로 전개), 횡편위(Lateral Deviation) 바늘, 출발지/도착지정보(To/From Information), 방위각(Heading) 그리고 거리정보가 기본적으로 지시.

B777 ND APP Expanded Mode

ILS - Mode 또는 APP Mode는 계기착륙장치 진입용 보조설비(Approach Aids)와 관계하여 항공기가 선택된 활주로에 진입할 때 글라이드 슬로프(G/S)의 최상의 활공각(보통 2.5˚~3˚) 및 로컬라이저(LOC)의 활주로 중앙으로의 유도 상태를 동시에 지시.

이 정보를 지시함으로써 조종사는 별도의 인쇄된 공항진입정보책자를 참고할 필요 없이 오직 이 계기의 지시를 보고도 정확하고 안전한 착륙에 집중

2) 엔진계기는 엔진에 관련된 각종 파라미터들을 나타내주는 계기로 엔진에 대한 정보들을 조종사나 정비사에게 제공하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준다.

제공해주는 정보들은 회전수(rpm), 배기가스 온도(EGT:Exhaust Gas Temperature), 엔진 압력비(EPR:Engine Pressure Ratio), 연료흐름량(FF:Fuel Flow), 오일 흐름량(Oil Flow), 연료 압력(Fuel Pressure), 오일 압력(Oil Pressure) 등을 나타내준다

엔진계기 종류도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계기(Instruments)
기능(Functions)
엔진 회전계(Tachometer)
엔진 회전수를 지시
▷왕복엔진 : 분당회전수(RPM)로 지시
▷가스터빈 엔진 : 분당회전수를 백분율(% RPM)로 지시
엔진 배기가스 온도계(EGT:Exhaust Gas Temperature)
배기가스 온도를 지시, 단위:℃
터빈 입구 온도(TIT:Turbine Inlet Temperature)
*가스터빈 엔진에만 해당
가스터빈 엔진 열효율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터빈 입구 온도를 지시
연료 유량계(Fuel Flow Indicator)

*여기서 Fuel Flow를 FF로 줄여 쓰기도 함
연료 흐름량을 시간당 부피(GPH:Gallon per Hour) 또는 시간당 무게(PPH:Pound per Hour) 단위로 지시
일반적으로 대형 항공기는 온도 변화에 민감한 부피, 비행 중 소모되는 연료에 의해 변화하는 항공기 성능값을 반영하도록 무게(PPH) 단위를 많이 사용
엔진 압력비 지시계(EPR:Engine Pressure Ratio Indicator)
*가스터빈 엔진에만 해당
압축기 성능 결정 요소 중 하나로 엔진 압력비를 지시, 단위:Unit
연료 압력, 온도계(Fuel Pressure, Fuel Temperature Indicator)

*여기서 Pressure를 PRESS', Temperature를 TEMP'로 줄여 쓰기도 함
정상적인 연료 펌프 가동 상태 및 계통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압력과 온도 지시
오일량 지시계(Oil Quantity Indicator)

*여기서 Quantity를 QTY로 줄여 쓰기도 함
오일 탱크에 남아있는 오일 유량을 지시
오일 압력, 온도계(Oil Pressure, Oil Temperature Indicator)

*여기서 Pressure를 PRESS', Temperature를 TEMP'로 줄여 쓰기도 함
정상적인 오일 펌프 가동 상태 및 계통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압력과 온도 지시
실린더 헤드 온도계(CHT:Cylinder Head Temperature)
*왕복엔진에만 해당
왕복엔진 실린더 헤드 온도값을 지시
압축기 입구 온도계(CIT:Compressor Inlet Temperature Indicator)
*가스터빈 엔진에만 해당
실속 및 서지 현상 등을 방지하기 위해 가스터빈 엔진 압축기 입구 온도를 측정하여 지시
압축기 출구 압력 지시계(CDP:Compressor Discharge Pressure Indicator)
*가스터빈 엔진에만 해당
실속 및 서지 현상 등을 방지하기 위해 가스터빈 엔진 압축기 출구 압력을 측정하여 지시
매니폴드 압력계(MAP:Manifold Pressure Indicator)
*왕복엔진에만 해당
출력 여부 확인을 위해 왕복엔진 흡기계통의 매니폴드 압력을 측정 및 지시
기화기 온도계(Carburetor Temperature Indicator)
*왕복엔진에만 해당
왕복엔진 기화기 온도를 측정 및 지시
토크 미터(Torque Meter)
엔진 출력 토크값을 확인하기 위해 지시, 고장탐구 등에도 참고하는 파라미터

Cessna 172 항공기 엔진계기 위치

B747-8 항공기 EICAS 위치

A330-200 항공기 ECAM 위치

과거에는 Cessna 172 항공기 사진처럼 아날로그 방식으로 계기가 하나씩 별도로 분류되어 있었다면 현대 항공기들은 대다수가 하나의 계기판에 모든 정보가 집약되어 지시되는 집합계기 방식으로 바뀌게 되었다.

Cessna 항공기도 마찬가지로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바뀌기도 했다

3) 항법계기는 항공기의 진로, 위치, 방향 등을 나타내주는 용도로 쓰이며 종류도 다양한데요. 다음과 같은 계기들을 항법계기로 분류한다.​

계기(Instruments)
기능(Functions)
자기 컴파스/마그네틱 컴파스(Magentic Compass)
자북을 기준으로 항공기의 현재 기수 방향을 지시, 예비용(Standby)으로 사용
수평상황지시계(HSI:Horizon Situation Indicator)
자이로스코프의 강직성을 이용하여 항공기의 비행 진행 방향과 기수 방향(Heading)을 지시
절대 고도계(RA:Radio Altimeter)
항공기 착륙 시 지표면으로부터 항공기까지의 고도를 측정, 저고도용 전파고도계에 사용하며 0~2,500[FT]까지 측정하여 정보 제공
자동방향탐지기(ADF:Automatic Direction Finder)
무지향표지시설(NDB)의 송신 전파를 안테나를 통해 수신하여 NDB국 또는 지상 무선국에 대한 방향을 찾아주는 무선항법장치
전방향 무선표지시설(VOR:VHF Omni-Directional Radio Range)
지상 VOR국에서 자북 기준 전파와 360도 전방향 전파를 송신하는데 360도 전방향 전파 범위에 항공기가 진입하면 자북 기준 전파로부터 360 각도로 몇도 위치에 있는지를 측정해주는 무선항법장치
거리측정장치(DME:Distance Measuring Equipment)
지상 DME국으로부터 송신 전파를 항공기가 수신 시 수신 전파를 다시 지상 DME국으로 전달함.

지상 DME국이 수신 받은 전파 도래시간을 거리로 환산하여 거리 측정
관성항법장치/관성기준장치(INS:Inertial Navigation System, IRS:Inertial Reference System)
지상 무선국이 불필요한 자립형 항법장치로써 3축 자이로스코프와 가속도계, 적분기를 통해 항공기 가속도와 속도를 적분하여 최종적으로 거리를 산출해내는 항법장치
위성항법장치(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삼각측량법을 이용한 방식의 항법장치.

우수한 정밀도를 보유하는 항법장치
전술항법장치(TACAN:Tactical Navigation)
지상 TACAN 시설을 통해 전파를 수신한 항공기에게 방위각 정보와 거리 정보를 동시에 제공, 군용 항공기에 사용
도플러 레이더(Doupler Radar)
도플러 원리를 이용하여 전파간 거리와 위상 변화 등을 모두 계산하여 항법 정보를 얻어내는 자립형 항법장치
계기착륙장치(ILS:Instrument Landing System)
항공기 착륙 시 활주로 중심선, 하강각, 활주로와 항공기간 거리 정보 등을 제공
기상 레이더(WXR:Weather Radar)
항공기 항로상 기상 상태 정보를 전파 송수신간 도래 시간을 측정하여 정보 제공

Cessna 172 항공기 항법계기 및 컨트롤 패널(Control Panel) 위치

B737 항공기 ND(Navigation Display) 위치

4) 기타 계기로 현대 대형 항공기들은 대부분 EICAS/ECAM에서 확인해볼 수 있으며 기타 계기 종류로는 다음과 같이 분류.

계기(Instruments)
기능(Functions)
객실 온도 및 압력 계기
객실 내부 온도 및 여압 상태 지시
전기계통 관련 계기
전압, 전류 그리고 전원 계통의 과부하, 발전기 상태 이상유무 등 지시
비행 조종 장치 위치 지시계
비행 조종면 위치 및 상태 표시
유압계통 관련 계기
작동유 유량, 유압계통 압력, 온도, 유압계통도 흐름 등을 지시
랜딩기어 위치 지시계
랜딩기어가 UP/DOWN 상태 지시
산소 압력계
비상 시 사용할 산소 마스크와 산소 계통의 압력 지시
공압계통 관련 계기
공압 온도와 압력 등을 지시
APU 관련 계기
APU rpm, 오일 온도, 오일량, 오일 압력, 연료량, 연료 압력, 연료 온도, 발전기 출력 전압 등을 지시
도어 위치 지시계
항공기 도어 상태 OPEN/CLOSE 등을 지시

3. 항공계기 구비조건

항공계기는 여러 구비조건 중에서도 특히 신뢰성이 가장 중요

이유는 급격한 온도변화나 기압변화 또는 수시로 변하는 비행자세, 항공기 무게 등 여러 변수 조건 속에서도 계기 지시는 항상 고도의 신뢰성을 요구하게 된다. 신뢰성이 높아야 항공기 운항과 안전에 있어서 가장 큰 기여를 할 수 있기 때문.

​이러한 신뢰성을 위해 항공계기 제작 설계 단계부터 온도, 기압, 자세, 가속도, 항공기 진동 등을 고려하여 여러 가지 영향을 줄여나가 정확하게 작동하도록 설계한다.

(1)경량(Light Weight)일 것

​항공기의 기본 조건 중 하나인 무게 최소화를 통해 유효 탑재량을 늘릴 수 있도록 항공계기들도 가능한 경량화하는 것이 중요.

(2)가능한 소형(Small Size)일 것

​조종석 및 계기판 크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다발 엔진 항공기나 대형 항공기의 경우에는 계기 수량이 점점 늘어나게 되므로 좁은 공간에 장착되는 계기판의 크기도 고려할 사항 중 하나.

(3)내구성(Durability)이 있을 것

장시간 비행하는 항공기 특성상 계기가 그 정확도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이 중요.

따라서 계기 자체가 내구성이 좋아야 하며 사용시간에 따라 정확도 확인을 위해 HT(Hard Time) 정비방식과 OC(On Condition) 정비방식을 통해 지속적인 점검을 수행.

(4)상온에서의 계기 오차 방지

​제작 시에는 고온과 저온에서의 오차 시험을 통해 온도에 의해 발생되는 오차를 최소화.

​보통 상온에서 작동할 때 오차 여부는 작동 점검이나 기능 점검을 통해 확인.

(5)누설(Leakage)과 밀봉(Sealing) 처리

​항공계기는 주변 기압 변화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계기 자체의 누설이 발생할 경우 오차의 원인.

​특히 속도계, 고도계, 승강계와 같은 계기들은 기압에 따른 오차가 많이 발생하므로 계기 자체의 밀봉(Sealing) 처리가 중요.

(6)마찰에 의한 오차(Friction Error) 해소

계기를 구성하는 베어링(Bearing), 기어(Gear) 그리고 기계적 작동 요소들은 마찰에 의한 오차를 완전히 해결할 수 없는 단점.

그래도 마찰 오차를 줄이기 위해 고도계 경우에는 내부에 바이브레이터(Vibrator, 진동기)가 설치되어 있기도 하며 제트엔진 항공기의 경우에는 엔진 진동이 왕복엔진보다 적어서 오히려 바이브레이터(Vibrator, 진동기)를 계기판에 장착하는 경우도 있다.

바이브레이터(Vibrator, 진동기)를 장착하는 이유는 기어의 접촉면을 약간의 진동을 지속적으로 발생시켜 접촉되지 않도록 하므로 마찰을 최소화시키는 이점이 있기 때문.

계기 오차 시험을 할 경우에도 계기를 가볍게 두드리거나 진동 장치(가볍게 계속 진동하는 작업대) 위에서 검사.

왕복엔진 항공기는 피스톤 왕복운동에 따라 발생되는 진동이 많기에 오히려 진동으로부터 오차를 줄이도록 쇼크 마운트(Shock Mount)를 장착.

쇼크 마운트 같은 경우 저주파, 고진폭의 진동을 흡수해주는 이점이 있어 왕복엔진 항공계기에 중요.

(7)온도 보정(Temperature Compensation)

​비행 특성상 항공기는 극한에서부터 극서의 환경 변화가 심한 곳으로 장기간 비행함에 따라 일반적인 계기와는 달리 온도 보정이 필요.

항공계기의 작동 온도는 일반적으로 -65.5∼ +70℃ 범위이며 135℃ 차이의 범위에서 미치는 온도 변화에 대해 대부분의 계기는 자동으로 온도 보정 기능이 작동하도록 설계 및 제작.

실제 사용 측면과 경제적인 측면에서 보면 어느 정도의 오차가 허용되어 있지만 이러한 온도 변화와 기압의 변화를 고려하여 검사할 필요가 있는 계기가 있기도 하다.

(8)습도(Humidity)에 의한 부식 및 오차 발생 방지

​항공기는 비행 특성상 비가 오는 날씨에도 비행하거나 비행장 야외에 주기 등을 하게 되는데.​

이때 외부 기후에 따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습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 습기로부터 오차를 줄이도록 항공계기 내외부로 방청처리를 하고 계기 케이스(Case)도 밀봉처리.

또한 계기 내부에는 습기에 의한 전기가 누설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불활성 가스(Inert Gas)로 충전.

(9)자기장에 의한 오차 감소

전기식 항공계기들은 대부분 철 케이스(Case)에 부착되어 있는데요. 그 이유는 외부 자장에 의한 간섭을 막기 위함.

외부 자장에 의한 간섭을 받게 되면 항공계기는 오차를 유발하여 정확한 지시를 할 수 없으므로 매우 위험한 상황을 겪게 되는 것

케이스 재질로는 다음과 같이 있다.

①자성체 재질의 케이스

​항공기 계기판에는 많은 계기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서로 간에 자기적 또는 전기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영향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알루미늄 합금과 같은 비자성체 금속 재료를 이용하여 차단시키며, 자기적인 영향은 강도가 우수한 철재 케이스를 이용하여 차단.

그러나 이러한 재질의 케이스는 무게가 많이 나가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플라스틱 재료와 금속 재료를 조합하여 케이스 무게를 감소.

②비자성체 재질의 케이스

​알루미늄 합금은 가공성, 기계적인 강도, 무게 등에 유리한 점이 있고 전기적인 차단 효과가 있으므로 비자성체 금속재 케이스로 가장 많이 사용.

③플라스틱 재질의 케이스

​플라스틱 재질을 이용하면 케이스의 제작이 용이하고 표면에 페인트를 칠할 필요가 없으며 무광택으로 하여 계기판 전면에서 유해한 빛의 반사를 방지할 수 있는 특징.

외부와 내부에서 전기적 또는 자기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 계기의 케이스로 가장 많이 사용.

4. 항공계기 색표식(Color Marking)

​​​(1)노란색 호선(Yellow Arc)

​안전운용범위와 초과금지까지의 경계, 경고(Caution), 주의 또는 기피범위를 의미.

(2)녹색 호선(Green Arc)

안전운용범위, 즉 계속 운전 범위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순항 운용 범위를 의미.

(3) 흰색 호선(White Arc)

흰색호선은 대기 속도계에만 표시하는 색이며 플랩을 조작할 수 있는 속도 범위를 나타냄.

최대 착륙 무게(MLW:Maximum Landing Weight)로 플랩을 내리고 비행 가능한 최소속도(Flap Down Power off Stall Speed)를 하한점으로 표시.

또한 플랩을 내리더라도 구조 강도상에 무리가 없는 플랩 내림 최대 속도(Maximum Flap Down Speed)를 상한점으로 나타냄.

(4)붉은색 방사선(Red Radian)

붉은색 방사선은 최대 및 최소 운용한계를 나타내며, 붉은색 방사선이 표시된 범위 밖에서는 절대로 운용 금지.

항공계기 색표식(Color Marking) 참고자료

 

출처 :

https://m.blog.naver.com/rkfnfn12/222079569694

https://m.blog.naver.com/rkfnfn12/222831785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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