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ulation is ...

Virtual = Real

Flight Sim 자세히보기

ㆍ Oracle

[Oracle, Linux] 오라클 공유메모리 설정 (/dev/shm )

FlightSim 2021. 1. 12. 22:16
320x100

 

/dev/shm 공유메모리 설정

 

Oracle 12c 에서 메모리의 사용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따라서 다음 두가지로 나뉜다.

 

- AMM

- ASMM

 

AMM을 사용할 경우에 init.ora 시작 파일에 MEMORY_TARGET, MEMORY_MAX_TARGET 의 값을 사용하며 ASMM 의 경우에는 SGA_TARGET, SGA_MAX_TARGET 값을 사용한다.

 

AMM은 SGA, PGA 내의 각종 메모리 구역을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서 자동으로 조절해 항상 최대의 성능을 내도록 해준다. 이는 Oracle 11g 에서 소개된 것으로 Oracle 은 이를 적극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하지만 한가지 문제가 있는데, Linux 시스템의 경우에 HugePageSize 를 사용할 수 없다.

 

ASMM은 SGA 만 자동으로 메모리를 관리해준다. PGA는 자동으로 해주지 않으며 이는 상황에 맞게 normal한 값을 주어야 하며 잘못 설정할 경우에 성능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Linux 시스템의 경우에 HugePageSize 를 사용할 수 있다.

 

AMM을 사용할 경우에 초점을 맞춰, 메모리 용량을 설정할 때에 Linux 시스템에 tmpfs 으로 마운트된 /dev/shm 에 Oracle 에서 사용할 메모리양 만큼 마운트를 해줘야 한다.

 

/dev/shm 는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보인다.

 

[root@~]$ df -h

Filesystem Size Used Avail Use% Mounted on

/dev/vda1 42G 13G 27G 33% /

tmpfs 4.0G 0 4.0G 0% /dev/shm

 

/dev/shm 는 기본적으로 마운팅이 되는데, 이는 전체 물리메모리의 절반이 기본으로 된다.

 

왜 /dev/shm 의 크기가 중요한가?

이유는 간단하다. 이 크기만큼만 Oracle 이 사용할 수 있다. 정확하게는 AMM 기능을 사용할때에만 해당된다. 예를들어, init.ora 에 다음과 같이 /dev/shm 의 값보다 크게 설정했다고 치자.

 

memory_target=6G

memory_max_target=6G

 

/dev/shm 크기는 현재 4G 이다. 이 상태에서 Oracle 를 시작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난다.

 

SQL> startup

ORA-00845: MEMORY_TARGET not supported on this system

SQL>

 

그렇다면 /dev/shm 값을 변경해줘야 한다. 어떻게 할까?

먼저, /etc/fstab 을 다음과 같이 변경한다.

 

- tmpfs /dev/shm tmpfs defaults 0 0

+ tmpfs /dev/shm tmpfs size=4g 0 0

 

그리고 /etc/fstab 를 기반으로 마운트를 전부 재마운트 하도록 한다.

 

[root@~]# mount -a

 

위와같이 조정을 한 후에 init.ora 의 MEMORY_TARGET 를 4G 로 지정해도 정상적으로 동작하게된다.

 

ps, /etc/fstab 를 조작하지 않고 다음과 같이 수동으로 할 수 있다. 먼저 umount 를 다음과 같이 해준다.

 

umount tmpfs

 

그리고 다음과 같이 크기를 지정해 마운트 해주면 된다.

 

mount -t tmpfs shmfs -o size=4g /dev/shm

 

ps, 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dev/shm 은 Virtual Shared Memory Filesystem 이다. Linux 는 공유 메모리를 위한 인프라가 다양한데, 그중에 하나가 파일시스템(Filesystem) 을 이용하는 것이다.

 

파일시스템에 데이터를 기록하면 여러 프로세스가 액세스를 할 수 있어 손쉽게 공유메모리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이것은 POSIX 에서 마련한 공유메모리 기법으로 보통 POSIX 공유메모리 인프라로 불리운다. 그것을 위해서 물리적 메모리의 일부를 Virtual Shared Memory Filesystem 으로 사용하는데, Linux 는 물리적 메모리의 50%를 /dev/shm 에 할당 한다.

 

Linux 에서 기본은 System V IPC 로 이는 커널파라메터 vm.shmmax, vm.shmall 의 값을 기준으로 공유메모리를 마련한다.

 

Oracle 11g 의 경우에는 POSIX 규격의 공유 메모리를 사용하기도 하고 System V IPC 규격의 공유 메모리를 설정에 따라서 사용하게 된다. AMM 기능은 POSIX 규격의 공유 메모리를, 그래서 /dev/shm 을 사용하며 이 크기에 따라서 Oracle 의 SGA+PGA 가 결정된다. 만일 AMM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System V IPC 를 이용해야하기 때문에 커널 파라메터인 vm.shmmax, vm.shmall 값에 따라서 SGA 크기가 결정된다.

 

AMM 기능을 사용하면 HugePage 를 사용할 수 없다라고 하는데, 이는 당연한 것으로 HugePage 는 System V IPC 공유 메모리 인프라로 AMM 은 POSIX 규격의 공유 메모리 인프라를 사용하기 때문에 서로 호환이 될 수가 없는 것이다.

 

HugePage 는 System V IPC 의 공유 메모리를 구성하는 방법중에 하나로 기존의 4k 크기의 페이지를 2MB 크기의 페이지로 나뉘어진 공유 메모리를 사용하게 된다.

 

/dev/shm 공유메모리 설정. | Voyager of Linux

Oracle 12c 에서 메모리의 사용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따라서 다음 두가지로 나뉜다. AMM ASMM AMM을 사용할 경우에 init.ora 시작 파일에 MEMORY_TARGET, MEMORY_MAX_TARGET 의 값을 사용하며 ASMM 의 경우에는 SGA_TARGET, SGA_MAX_TARGET 값을 사용한다. AMM은 SGA, PGA 내의 각종 메모리 구역을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서 자동으로 조절해 항상 최대의 성능을 내도록 해준다. 이는 Oracle 11g 에서 소개된 것으로 […]

linux.systemv.pe.kr

 

 

320x10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