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서버에서 오라클DB가 갑자기 클라이언트에서 접속이 안될 시,
ora-12514, ora-12560 에러.
서비스 확인 : DB 인스턴스 서비스 정상 / TNSListener 서비스 정상
lsnrctl status 로 확인시 ora-12514, ora-12560 TNS 프로토콜 어댑터 오류 출력. listner.ora 와 tnsname.ora 를 확인해 보았으나 특이 사항 없음.
이럴때는 listener 의 로그파일의 용량이 4GB 이상일 경우 오류 발생 한다
<해결 방법>
1) 오라클 로그 경로로 이동
2) listener.log 파일의 용량 4GB 확인
3) 간단한 방법은 필요시 기존 파일 백업 후 도스 커맨드 창에서 로그 truncate
echo "" > linstener.log
4) 좀더 고급 기술(?)로 작업하려면, 도스 커맨드 창에서
lsnrctl 입력 후
lsnrctl set log_status off
--> 리스너의 로그 기록 사용 안 함 설정
rename listener.log listener_%date%.old
--> 로그 파일명을 오늘 날짜의 로그파일명으로 변경
lsnrctl set log_status on --> 리스너의 로그 기록 사용함 설정
이렇게 하면 기존 파일명이 변경되고 새로 리스너 로그 파일이 생성 됨
해당 작업을 배치 파일로 작성해서 작업 스케쥴러에 등록해 놓으면 주기적으로 로그 파일의 분할이 가능해짐
참조 사이트 :
http://msutic.blogspot.com/2009/06/truncating-rotating-flushing.html
'ㆍ Ora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Oracle FlashBack (0) | 2023.07.05 |
---|---|
Oracle 데이터 이동 Datapump(expdp, impdp) (0) | 2023.05.23 |
오라클 병렬처리(Parallel Processing), Parallel DOP (Degree of Parallelism) (0) | 2023.05.23 |
Oracle, ASM, Automatic Storage Management (0) | 2023.03.24 |
[Oracle, Linux] 오라클 공유메모리 설정 (/dev/shm ) (0) | 2021.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