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ulation is ...

Virtual = Real

Flight Sim 자세히보기

> IT (Information Technology)

LOT, lot, 산업 용어, 제조 단위

FlightSim 2023. 8. 29. 10:53
320x100
생산이 이루어지는 단위 수량으로, 사람의 무리, 물건 등의 묶음을 의미하는 영단어 lot에서 왔다.[1] 여기에서 확장되어, 한 작업을 위하여 작업 준비를 하고 다른 작업으로 전환하기 전까지 생산하는 제품의 수량을 가리킨다.

로트 번호에서 말하는 로트는 이것으로, 로트를 식별하는 숫자, 문자, 또는 기호의 고유한 조합이다. 단일 생산자가 동일한 조건에서 제조하거나 조립하여 동일한 특성을 가진다고 판단되는 제품군을 식별하고 추적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붙이는 고유 기호로 이것으로 제조와 유통 이력을 판정한다.
그래서 생산이 이루어지는 단위의 크기를 로트 크기(또는 로트 사이즈)라고 하고, 로트 생산 시스템에서 생산에 드는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로트의 크기, 즉 1회에 생산하는 생산품의 수를 경제적 로트 사이즈라고 한다. 순 요구량에 부응하는 예정 주문량을 결정하는 로트 크기 결정 기법을 로트 포 로트(lot for lot), 분석된 활동과 원가 동인 간의 실제적인 상관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임의로 선정된 특정 고객의 주문을 대상으로 소요 자재의 반입부터 최종 생산품의 선적까지 모든 생산 단계를 추적하는 일을 로트 추적이라고 한다.

그리고 생산 공정의 원활화를 위하여 작업해야 하는 품목의 수를 나누는 일을 로트 분할이라 하고, 로트로부터 무작위로 뽑은 많은 수의 샘플의 도수 분포를 사용하여 로트의 합격 여부를 판정하는 계량형 샘플링 검사 방법(미국의 샤이닌(Shainin, D.)이 제안하였다)을 로트플롯법이라 하며, 트럭에 실을 수 있는 화물의 최소량을 트럭 선적 로트, 생산 요구가 지시된 품목의 양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작업을 준비하면서부터 작업이 끝날 때까지의 시간을 로트 작업 주기 시간이라고 한다.

또 동일한 제조 공정으로 제조되어 균질성을 가지는 의약품을 생산하는 생산 시설 단위를 실생산 규모 로트, 샘플링 적합 시험에서 불합격으로 처리되는 로트 고장률의 하한값을 로트 허용 고장률, 소비, 제조, 구매, 선적이 된 품목의 번호나 구성을 확인하고 식별하는 성질을 로트 추적 가능성, 자재 기준 정보에 입력된 수량에 근거하여 생산 단위 크기를 계산하는 방법을 정적(靜的) 로트 크기 결정이라고 한다.

경영 용어로는 표본화 목적 하에 모집단과 본질적으로 동일한 조건에서 구성된, 어떤 모집단의 한정된 부분을 일컫기도 한다. 식품 용어로는 동일한 조건 하에 제조되거나 포장ㆍ판매되는 쇠고기의 각 단계별 취급 단위로도 쓰이며, 상술했듯 의약품은 물론 총기나 탄약 등의 제조 과정에서도 취급 결과물의 단위로 쓰인다. 어느 쪽이든 제조 또는 서비스 공정에서 취급되는 '묶음'은 모두 로트라 볼 수 있다.

 

제조단위는 동일한 조건 아래에서 만들어진 균일한 특성 및 품질을 갖는 제품군이다. 로트(lot), 배치(batch)라고도 한다. 제조단위를 나타내는 번호를 제조단위번호라고 하며 제조번호, 로트번호(lot number), 배치번호(batch number)라고도 한다.

"제조단위" 또는 "로트"라 함은 동일한 제조조건하에서 제조되고 균일한 특성 및 품질을 갖는 완제품, 구성부품 및 원자재의 단위를 말한다.

"제조단위" 또는 "로트"라 함은 동일한 제조공정하에서 균질성을 갖도록 제조된 의약품의 일정한 분량을 말한다.
"제조번호" 또는 "로트번호"라 함은 일정한 제조단위분에 대하여 제조관리 및 출하에 관한 모든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표시된 숫자·문자 또는 이들을 종합한 것을 말한다.

 

각각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품목코드   특정 품목을 지칭하는 코드
 LOT번호  동일한 재료를 사용하여 제품 특성이 일정하다고 판단되는 품목들에게 공통적으로 주어지는 번호. 주로 같은 날짜에 생산되어진 제품별 묶음을 지칭합니다.
 Serial번호  각 개별 단품들에게 주어지는 번호

 

  • 품목코드는 앞에서 설명한데로, 기업내에서 각각의 품목을 구분하기 위해 부여한 코드를 말합니다.  실제 영업이나 생산, 구매에서 수주, 거래명세서, 생산계획, 생산실적, 구매발주, 구매납품등에서 품목을 지칭할때 사용합니다.  블로그의 '품목코드체계화' 편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LOT번호는 품목의 특성과 품질이 동일하다고 판단되는 품목집단에게 부여하는 번호입니다.  예를 들면, 종이컵을 생산하고 있는 기업에서 같은 날짜에 생산되어지는 종이컵들에게 같은 특성과 품질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어지는 기준으로 부여하는 번호를 말합니다.
  • Serial번호는 각 개별 단품들에게 주어지는 번호를 말합니다.

 

품목코드와 LOT번호, Serial 번호와의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품목코드  LOT번호 Serial번호 
 1  
   1

LOT번호를 부여하는 일반적인 규칙은 품목코드 + 생산년월일 + 순번 이고, Serial번호는 LOT번호 + 순번이 입니다.

320x100
반응형